[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고 할 때 서버 호스팅을 어디로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가 선택했던 방법과 이유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TOP 3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검색해보면 추천 업체 목록이 가비아,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정도로 정리되어 있는 글이나 영상들을 많이 보셨을꺼예요.

하지만 서버쪽 전문가가 아닌 이상 뭐가 다르고 무엇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지 자세한 설명은 찾아보기 어려워서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업체에서 무턱대고 가입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제가 생각하기엔 그러면 나중에 큰 문제가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대부분 추천하는 3군데 업체를 비교해 보고 위에 언급한 큰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가비아 – 워드프레스호스팅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가비아의 경우 ‘워드프레스호스팅’이라는 서비스 명으로 베이직 트래픽 무제한/스탠더드 트래픽 무제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각 항목 별로 살펴보겠습니다.

트래픽

  • 사이트 접속 시 방문자에게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의 총량을 뜻하며, 웹페이지(텍스트, 이미지)를 보거나 음악, 동영상 파일을 재생 또는 다운로드할 때 발생합니다. 용량 단위로 표현하지만 웹공간(하드디스크)이나 데이터베이스 공간을 나타내는 물리적 용량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트래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로 이루어진 1MB 용량의 웹페이지를 1,000명이 본다면 1,000MB(=1GB)의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일일 허용 트래픽 1GB 호스팅 상품을 사용한다면 호스팅 업체가 정한 제한 정책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실제 하나의 사이트는 여러 개의 웹페이지로 구성되고 페이지당 용량도 각각 다르므로 이러한 단순 계산법 외에도 트래픽 용량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트래픽 초과 안내 페이지
설명 글만으론 내용이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단순하게 내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10메가짜리 영상이 있다고 치면 트래픽이 100메가 일 경우 10명이 10메가짜리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했을 경우 사이트가 트래픽 초과로 닫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트래픽은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웹 용량을 말하며 블로그에 사용 된 이미지 또는 파일 등 서버에 실제 업로드하는 파일들의 총 용량을 말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글에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데 웹 용량이 작으면 더 이상 업로드가 안됩니다. 그러니 용량을 크게 제공하는 업체로 정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DB

데이터베이스의 약자로 위 웹 용량과는 다르게 글을 작성 했을 때 이미지와 다르게 글은 DB에 업로드 됩니다. 보통은 DB용량을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비아는 용량 제한이 있네요.
또한 동시접속자 수가 30conn(30명)으로 제한 하는 것도 고려 해야 할 사항 일듯 합니다.

메일

메일은 도메인을 연결 했을 때 user@domain.co.kr 등으로 사용하는 형태로 대부분 2개라고 표현하지 않지만 도메인을 2개까지 연결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설치비

설치비는 대부분의 업체가 기본으로 포함하는 서비스 신청 시 처음에만 들어가는 초기 비용입니다.


2.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클라우드웨이즈는 많은 블로거 또는 유튜버들이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가비아 처럼 각 서버 스팩을 모두 나열하여 설명하기엔 내용이 너무 많아질것 같아 상세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하지만 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추천 드리고 싶지 않은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블로그를 시작해보고 싶어하는 이유 중에 수익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시작하는 이유 또한 자율성과 수익성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유리하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매달 블로그 서버 유지 비용으로 몇 만원씩 지출되는데 실상은 몇천원 또는 수익이 전혀 없을경우 계속 블로그 운영이 가능할까요?

클라우드웨이즈는 여러 서버업체를 연결해주는 중간 업체입니다. 손쉽게 서버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인거죠. 플랫폼은 그냥 구글, 네이버, 다음 같은 웹사이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비아나 카페24는 독립형 서버가 아닌 공동서버를 빌려서 쓰는 방식입니다.
쉽게말해 내 PC에 저장장치를 혼자 쓰느냐, 여러명이 각각 폴더를 나눠서 쓰느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서버 방식은 독립형서버입니다.
그래서 비용이 비싼거죠.

하지만 가비아나 카페24에서 제공하는 독립형 서버비용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서버 구축을 직접 한다면 엄청 번거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대충이라도 안다면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서비스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로 그냥 블로거들 말대로 따라서 신청하면 매 달 몇 만원씩 비용을 지불 하다가 사기를 당한 것 같은 생각이 들수도 있겠죠?

사실 내가 필요한 해외 업체를 직접 선택해서 서버를 신청하고 구축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면 비용을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겠지만 절대 쉬운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신청과 동시에 워드프레스가 짠~ 하고 셋팅이 되어있으니 겉으로 보기엔 쉽게 이용이 가능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Designed by Freepik

단,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매달 비용이 부담되서 처음 운영하는 입장에선 오래 버티기 힘들거라 생각됩니다.


3. 카페24

[워드프레스 서버] 개인 블로그용 서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서버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카페24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를 주로 신청하여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두 서비스의 차이는 무료 스테이징 계정과 자동 백업이 되느냐 안되느냐와 웹용량과 트래픽용량이 조금 다른것 빼곤 비용이나 기본 서비스는 동일합니다.

무료 스테이징 계정

실제 운영중인 사이트와 별개로 테스트로 사용될 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muradoblog.cafe24.com이 실제 운영중이라면 wp-muradoblog.cafe24.com의 스테이징 사이트를 추가로 제공하여 기능 테스트나 업데이트를 모두 마친 후 테이징 복사 메뉴를 통해 실제 운영사이트로 복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 외 가비아의 서비스 설명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카페24의 경우는 스타트업은 초기 설치비가 5,000원이며, 빌드업 이상은 11,000원의 설치비가 추가됩니다.

가비아의 베이직 월 9,500원 요금과 비교해서 동일한 웹용량 1GB인 빌드업의 경우 비용이 월 1,100원 수준으로 훨씬 부담없이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네요.

그 외에도 DB무제한과 트래픽도 가비아보단 0.5GB더 높은것도 유리한 부분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초기 블로그 운영시 빌드업 서비스 정도 선택하여 운영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가 카페24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아닌 ‘웹 호스팅’을 선택한 이유

우선 위에 소개드린 가비아와 카페24의 워드프레스 서비스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FTP로 접속해서 내가 운영하던 블로그의 모든 데이터와 DB를 빼낼 수 없다는것 입니다.

보통 쇼핑몰을 운영하다가 사업이 잘 되어서 판매 수수료 등을 지불하지 않고 독립된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 기존 쇼핑몰 서비스(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쇼핑몰 등)에서 운영하던 모든 데이터와 회원정보 등을 가져올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1년정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계속 성장하여 접속자도 많아지고 수익도 늘어나서 클라우드웨이즈나 아마존 서버 등 독립형 서버로 옮겨서 운영하려 할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부분은 절대 간과해선 안될 부분입니다.

그래서 전 초기 비용은 조금 더 지불해야하지만 카페24 웹 호스팅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일반형(월 1,100원)을 신청하고 별도로 SSL 인증서(1년 38,500원)만 추가 신청해서 블로그를 설치했습니다.

FTP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더라도 호스팅 신청 시 프로그램(워드프레스) 설치를 체크하면 자동 설치되니 전문적인 부분을 모르더라도 신청하고 운영하는데 무리는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본 글에 설명한 내용들 중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나 제가 선택한 방법이 정답일 수 없겠지만 저처럼 블로그를 처음 운영해 보고 싶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한 글이니 부족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라며, 너그러히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좋은 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무라도 였습니다.

Leave a Comment